업무사례

KIS정보통신의 제이티넷(VAN사) 인수에 대한 성공적인 자문
2020-05-07

KCL은 KIS정보통신㈜가 VAN사이자 PG 업체인 ㈜제이티넷 주식 95.7%를 인수하는 거래에 관한 자문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였습니다.

 

KIS정보통신은 부가통신업(Value Added Network. VAN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로서 국내 시장점유율 3위의 VAN사입니다. VAN사는 신용카드사와 신용카드 가맹점 간에 통신망을 구축하여 신용카드 결제 및 정산 과정에서 신용카드 조회 승인, 신용카드 매출전표 매입 등의 업무를 대행하는데, KIS정보통신은 이번 거래로 VAN사 중 NICE정보통신에 이어 국내 시장점유율 2위 업체가 되었습니다.

 

아울러 제이티넷은 PG(Payment Gateway. 전자지급결제대행)사업도 영위하고 있는 업체인데, 이번 거래를 통해 KIS정보통신은 PG사업도 본격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KCL은, 2020년 1월부터 3월까지의 기간 동안, 양해각서의 체결, 인수대상인 제이티넷과 그 자회사 및 손자회사들에 대한 법률실사와 주식매매계약 협상은 물론, 기업결합신고를 포함한 거래종결 절차까지 일괄하여 자문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거래는 수평형 기업결합이면서 사전 기업결합신고 대상이지만, 임의적 사전심사 절차를 통해 설득력 있는 논거와 시장 상황에 관한 각종 통계자료들을 효과적으로 설명함으로써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경쟁제한성이 없음을 신속하게 확인 받은 후에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하였고, 그 결과 목표했던 일정대로 성공적인 거래종결을 할 수 있었습니다.

 

매도인이 펀드라는 특수성과 여러 번의 M&A 무산 후에 이번 거래가 진행되었다는 점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협상 과정에서 난제들이 아주 많았지만, 양측의 절제된 협상력과 KCL의 효과적이고 전문성 있는 자문을 통해 거래가 최종적으로 성사될 수 있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